환경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순수 전기차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요즘 도로 위에서도 파란색 번호판이 자주 보이는데요. 전기차의 보급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혹시 전기차 구매 예정이신가요? 현시점 가장 핫한 전기차 두 가지를 전격 비교해 보겠습니다. 기아 EV6 VS 폭스바겐 ID4. 지금부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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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격의 및 제원
1-1. 가격
트림 | EV6 | 트림 | ID4 |
스탠다드(어스) | 5,745만 원 | Pro Lite | 5,690만 원 |
롱레인지(어스) | 6,205만 원 | Pro | 5,990만 원 |
GT-Line | 6,268만 원 | ||
보조금 | 680만원 (GT 304만 원) | 보조금 | 560만원(23년형미정) |
친환경차 세제해택 미적용, 보조금은 모델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음 | |||
출고기간 | 주문 후 약 6개월 | 출고기간 | 주문 후 약 6개월 |
EV6는 옵션과 성능에 따라 가격이 매우 다양합니다. 각 트림별로 옵션 및 가격, 보조금 혜택이 다르다는 점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ID4는 23년형이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난해와는 달리 두 가지 트림으로 나뉘었고, 5월 24일 기준 23년형에 대한 정확한 보조금은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 350 정도로 줄어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23년형이 공식적으로 출시 및 판매가 시작되면 정확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EV6 롱레인지 2륜 모델과 ID4 Pro 모델을 비교하겠습니다. 비교전 ID4 23년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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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차 2관왕 폭스바겐 순수 전기차 ID4 | 가격 및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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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원
EV6 | ID4 | |
전장 | 4,680mm | 4,585mm |
전폭 | 1,880mm | 1,850mm |
전고 | 1,550mm | 1,615mm |
축거 | 2,900mm | 2,765mm |
공차중량 | 2,160kg | 2,144kg |
트렁크용량 | 520L | 543L |
두 차종 모두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만들어졌고 비슷한 크기를 가졌습니다. 현재 출시된 준중형 전기차들 중엔 두차종 모두 넉넉한 크기를 가졌습니다.
1-3. 스펙
EV6 롱레인지(2륜) | ID4 Pro | |
최고출력 | 168kW | 150kW |
최대토크 | 350Nm | 310Nm |
주행거리 | 470km | 484km |
베터리용량 | 77.4 | 82 |
전비 | 5.3 | 5.1 |
구동 | 후륜 | 후륜 |
스펙도 비슷합니다. 단, EV6 같은 경우 트림별로 성능이 다르다는 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스탠더드 모델은 배터리 용량이 55kW까지 떨어져 주행거리가 낮게 측정됩니다. GT-Line이나 4륜 모델 같은 경우에는 77.4kW의 동일한 배터리용량에 모터가 추가되거나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기 때문에, 토크와 출력은 더 뛰어나지만 주행거리는 줄어든다는 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에서 봤을 때 EV6 롱레인지 모델과 ID4 Pro 둘 다 우수한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디자인 및 인테리어
2-1 디자인
두 차량 모두 준중형 SUV 전기차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EV6의 전고가 살짝 낮아 조금 더 날렵하고 스포티해 보입니다.
2-2 인테리어
내부 인테리어는 트림별로 혹은 취향 별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왼쪽이 EV6 , 오른쪽이 ID4의 사진이며 운전석, 시트, 2열 순입니다. EV6의 롱레인지 어스 모델은 나파가죽을 사용하고, ID4는 폭신한 스웨이드 제질을 사용합니다. 꼭 직접 눈을 확인하고 취향에 맞는 스타일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3. 주요 옵션 및 기능
EV6 롱레인지 2륜 | ID4 Pro | |
핸들 열선 | O | O |
열선,통풍시트 | O | 열선시트 |
2열 열선시트 | O | . |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 +85만 원 | . |
사운드 시스템 | 메데리안 프리미엄 사운드 +100만 원 | . |
선루프 | + 66만 원 |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
빌트인 캠 | + 70만 원 | . |
전방 충돌방지 보조 | O | O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O | O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O | 기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 O | . |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차로 변경 포함) | O | .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O | . |
서라운드 뷰 모니터 | O | O |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 O | O |
실내 V2L 콘센트 | O | . |
실외 V2L 콘센트 | O | . |
주요 옵션 유무입니다. 주요 포인트가 되는 옵션들을 정리하다 보니, EV6의 옵션이 굉장히 뛰어나 보입니다. 현대, 기아차는 국내상황에 맞게 최상의 옵션을 갖추고 있는 것이 큰 메리트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D4도 ADAS(첨단 운전자 보조)에서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것도 주요하게 볼 사항입니다.
기아의 EV6와 폭스바겐 ID4를 비교해 봤습니다. 두 차량 모두 전기차를 구매할 예정인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차량인데요. 공식적으로 발표된 제원을 통한 비교는, 금액을 더 지불하더라도 EV6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공간이자 물건이기 때문에 직접 시승과 주행을 해보며 자신과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한 두 가지 차량을 고민 중이라면 꼭 시승해 보고 전문 딜러와 상담해 보실 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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