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빠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차량이 있다고 한다면 바로 쏘렌토 하이브리드입니다. 하지만 쏘렌토 하이브리드도 조금 긴장해야 될 것 같습니다. 현대에서 출시한 싼타페 하이브리드 때문인데요.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가격 및 제원
1-1. 가격
싼테페 하이브리드 트림에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트지, 프레스트지 초이스, 캘리그리피로 나뉘며 옵션에 따른 차이로 주요 상세 내역은 아래 표에 정리해 놓겠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 주요 변화 | 가격 |
익스클루시브 | 지능형 안전기술 7에어백 시스템 1열 열선/통풍 2열 열선 크루즈 컨트롤 듀얼 풀오토 에어컨 |
3,539만 원 |
프레스트지 | + 전방 충돌방지 보조 + 스탑앤고, 고속도록 주행보조 + 내비게이션 기반 크루즈 컨트롤 + 운전,동승석 전동시트 +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3,760만 원 |
프레스트지 초이스 | + 이중접합 차음유리 + 클러스터 12.3인치 LCD +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 헤드업 디스플레이 |
3,949만 원 |
캘리그래피 | + 외장 디자인 + 인조가죽, 스웨이드 등 고급 내장재 +퀼팅 나파가죽 시트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
4,284만 원 |
4륜 변경 | + 약 360만원 | |
파노라마 선루프 | + 110만 원 | |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 +65만 원 |
최소 3500만 원부터 최대 5000만 원까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싼테페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패밀리카로 넉넉한 공간과 안정성이 중점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라면 프레스티지 초이스 모델이나 캘리그래피 트림에서 4륜 모델을 선택해 주행 시 돌발사항에 대처하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적극 활용할 것 같습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자동차이니 안정성과 더불어 운전자인 아빠의 편의성도 적극 고려해야겠죠? 프레스트지와 캘리그래피는 외내부 디자인이 차이가 있습니다. 고급감은 확실히 캘리그래피 쪽이 뛰어나 보이지만 개인취향이 많이 반영될 것 같습니다. 글 끝에 자세한 카탈로그도 링크해 두겠습니다.
1-2. 제원
모델 | 전장 | 전폭 | 전고 | 축거 | 공차중량 |
스포티지 HIV | 4,660mm | 1,865mm | 1,660mm | 2,755mm | 1,625kg |
싼타페 HIV | 4,785mm | 1,900mm | 1,685mm | 2,765mm | 1,790kg |
쏘렌토 HIV | 4,810mm | 1,900mm | 1,695mm | 2,815mm | 1,790kg |
비교를 위해 스포티지와 쏘렌토 제원도 함께 했습니다. 스포티지 보단 크고 쏘렌토와 거의 비슷하네요. 둘이 경쟁할 만한 것 같습니다.
모델명 | 싼타페 하이브리드 | 쏘렌토 하이브리드 |
엔진, 과급형식 | I4 싱글 터보 | I4 싱글 터보 |
연료 | 가솔린,전기 | 가솔린,전기 |
출력 | 180hp | 180hp |
토크 | 27kg.m | 27kg.m |
구동방식 | 2륜, 4륜 | 2륜, 4륜 |
연비 | 15km/l | 15km/l |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공식 스펙은 거의 똑같습니다. 직접 시승을 해보고 비교하는 것이 가장 확실할 것 같습니다. 스펙이 비슷하더라도 주행시 승차감은 분명 다를 것입니다. 이 두가지 모델을 고민 중이라면 꼭 시승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모델을 아직 모르시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04.21 - [자동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무슨 차이?
1-3. 싼타페 하이브리드 시스템
1. 리튬 이온 배터리 - 배터리를 차체 하단부에 배치하여 여유로운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2. 영구자석형 전기 모터 - 고성능 희토류 자석이 들어간 모터를 탑재하여 주행 시 엔진 동력을 보조하고 주행 성능과 연비를 향상합니다.
3. 회생제동 시스템 - 감속 시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배터리가 충전되고 충전된 배터리는 일반 주행 시 사용되어 에너지 효율을 향상해 줍니다.
4. 통합형 전동 부스터 - 유압 발생 기능 및 제어 기능을 통합하고 제동 시 모터를 이용한 전자제어로 선형적인 제동감을 구현하였습니다.
2. 디자인 및 색상
2-1. 디자인
산타페의 외부 디자인은 특유의 중후한 멋이 있습니다. 프레스트지와 캘리그래피의 외부 차이는 많이 없어 보이지만, 캘리그래피의 내부의 고급감은 트림 선택에 많은 고민을 줄 것 같습니다.
2-2. 인테리어
안락한 시트 디자인과 다양한 수납공간, 전자식 변속버튼을 적용한 하이콘솔은 고급 감성을 느낄 수 있고, 2열과 3열의 여유로운 실내공간 확보해 거주성을 높였습니다.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 & 폴딩 - 2열 시트 상단에 설치된 워크인 버튼을 누르면 2열 등받이 시트가 전방으로 접히면서 이동하여 3열 좌석 탑승자가 원활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열 승차 보조핸들 - 3열 좌석 탑승자가 노약자나 어린이일 경우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승차할 수 있도록 차체 옆면에 오목하게 들어간 보조핸들을 적용하였습니다.
3. 옵션 및 기능
3-1. 옵션
클러스터 (12.3인치 컬러 LCD) - 고해상도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싼타페의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주행모드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은 운전자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000 10.25인치 내비게이션 - 대화면 고해상도 모니터와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10.25인치 내비게이션은 블루투스 멀티커넥션과 무선 업데이트 등 사용자 친화적인 첨단 편의를 제공합니다.
현대 디지털 키 - 차량 키가 없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으로 차량 출입 및 시동이 가능합니다. 차량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판단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차량의 사용 권한을 다수의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 카페이 -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제휴된 가맹점에서 현금이나 실물 카드 없이 전용 앱에 등록한 카드로 차량 안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어 운전자의 일상에 편의를 더했습니다.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 (Smart Shift 2.0) - 가족구성원 내지 다수의 운전자별로 운전 패턴을 학습하여 구현해 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모드를 선택했을 시 프로필별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기억하고, 운전자의 성향에 부합하는 주행모드(에코, 컴포트, 스포츠)를 자동으로 전환하여 개별 운전자의 주행 성향에 최적화된 드라이브 모드를 제공해 주는 기능입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차량 외부에서 원격으로 주차 및 출차하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 키의 버튼으로 차량을 전진 또는 후진할 수 있습니다.
후측방 모니터 -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조작하면 해당 방향의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에 표시해 줍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 - 안전한 주차를 위해 차량 주변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운전석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 -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자신의 키, 몸무게, 앉은키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신체 조건에 최적화된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 위치를 추천해 드립니다.
빌트인 캠 (보조배터리 포함) - 차량의 전/후방에 고화질 카메라가 내장된 영상 기록장치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되어 고화질의 영상을 손쉽게 저장 및 재생할 수 있으며, 타임랩스 녹화 및 저장 데이터 줌인 기능도 지원합니다.
3-2 기능
7 에어백 시스템 - 앞 좌석 어드밴스드, 앞 좌석 센터사이드, 앞 좌석사이드, 커튼 에어백이 탑승자를 보호합니다.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 차량의 정면 혹은 측면 충돌로 에어백이 전개 시, 자동 긴급 제동을 통해 2차 사고 및 다중 충돌 위험을 줄여줍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 선행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앞에 정지 차량 혹은 보행자가 나타나는 등 전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주행 중 전방의 자전거 탑승자 및 교차로에서 좌회전 시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다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차로 변경을 위하여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하여 충돌 회피를 도와줍니다. 또한 평행주차 중 출차 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 충돌 위험 시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안전 하차 보조 - 정차 후 탑승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도어를 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또한 전자식 차일드 락을 잠김 상태로 유지하여 문이 열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운전자 주의 경고 -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운전 상태를 표시해 주며, 운전자 주의 수준이 "나쁨"으로 떨어지면 경고를 해줍니다.
차로 유지 보조 - 전방 카메라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여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스스로 제어함으로써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 고속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 후진 중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주차 충돌방지 보조 후방 - 후진 중 후방 물체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아빠들 머리 깨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두 뛰어난 성능과 공간, 한국 친화적인 옵션과 기능까지 빠지는 것이 없는 것 같은데요. 디자인과 실제 주행감이 개인 성향에 따라 나뉠 것 같습니다. 꼭 직접 시승해 보고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승 신청 링크도 아래 만들어 놓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
글의 내용과 사진은 현대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고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현대에 있음을 알립니다. 출처 -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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