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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9 가격 및 제원 출시일 최종 카탈로그 | 23년 6월 출시 확정

by 자동차 도감 2023. 5. 3.

EV9 6월 출시

지난 모빌리티쇼에서 가장 핫했던 차는 바로 기아의 EV9입니다. EV9쇼라고 이야기해도 부족하지 않았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였는데요. 지난 5월 2일 얼리-체크인한 고객을 대상으로 EV9의 가격표 및 카탈로그가 발송되었는데요. 곧 오는 6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기아의 EV9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v9카탈로그
ev9 카달로그 다운로드

1. EV9 트림별 가격 및 스펙

1-1. 트림별 가격

EV9 에어 어스 GT-Line
2륜 7,671만 원 8,181만 원 X
4륜 8,041만 원 8,551만 원 8,781만 원

모든 아빠들이 주목하고 있는 차! 바로 기아의 EV9은 에어, 어스, GT라인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상위 트림이며, 성능과 옵션, 디자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360도 서라운드 모니터, 실외 V2L, 고속도로 부분자율주행(GT라인만가능) 등 하이 옵션들을 제외한 가격으로 추가한다면 최종 가격은 에어는 8천만 원 초반, GT-Line은 1억 정도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 트림별  주요 옵션 및 제원

운전 시 필요한 옵션들을 트림 별로 정리했습니다. 없는 옵션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깊게 봐야 할 부분은 GT라인의 HDP(고속도로 자율주행 레벨 3)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운전자가 핸들을 손을 대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은 한다는 점입니다. 원래 자율주행 레벨 3는 사고 시 제조사가 책임은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번 EV9는 부분적 자율주행 레벨 3으로 사고 시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차체가 크기 때문에 서라운드 모니터나, 360도 뷰가 들어간 옵션들은 필수적으로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2륜보단 4륜 차량이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주행거리는 400 중반에서 최대 500까지 나오지만 이 역시 환경부의 극한의 테스트에 맞춘 것으로 50~100km 정도는 더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모빌리티쇼에서 EV9의 계기판 디스플레이를 확인했을 때, 배터리 잔량 83% 주행가능 거리 463km 나와있었습니다. 

ev9 에어 2륜 에어 4륜 어스 2륜 어스 4륜 GT 라인 4륜
첨단운전
보조장치
o o o o o
에어백 o o o o o
통풍,열선시트 2열은 열선만 2열은 열선만 o o o
실내 V2L o o o o o
실외 V2L +150만 +150만 o o o
운전석
메모리
o o o
디지털 키 o o o
해드업
디스플레이
+220만 +220만 o o o
서라운드
모니터
o o o
360도뷰 o o o
후방주차
충돌보조
o o o
부스트 +100만 +100만 +100만 +100만 o
원격주차 - - - - o
HDP 고속도로
부분 자유주행
레벨3
- - - - o
+750만
듀얼 썬루프 +120만 +120만 +120만 +120만 +120만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120만 +120만 +120만 +120만 +120만
주행거리 501km 445km 501km 445km 443km

2. EV9 인테리어  및 디자인

2-1.  외부 내부 디자인

EV9 어스 풀옵션 오션 블루
EV9 어스 풀옵션 오션 블루 - 출처 기아
EV9 어스 풀옵션 오션 블루
EV9 어스 풀옵션 오션 블루- 출처 기아
어스(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
어스(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 출처 기아
어스(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
어스(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 출처 기아
GTLine 전용 외장 디자인 - 출처 기아

2-2. 시트선택

기본은 2열이 3인승입니다. 추가금액을 지불하고 6인승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위블은 앞뒤 180도 회전이 가능한 의자로 3열에 탑습자와 마주 볼 수 있습니다. 릴렉션 시트는 2열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로 다이내믹 바디케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터치로 작동하는 릴렉션 시트와 마사지 기능이 탑재된 이 시트는 탑승객의 피로를 개선해 주고 편안한 휴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V9시트 - 출처 기아
EV9시트 - 출처 기아

EV9 2륜 에어 4륜 에어 2륜 어스 4륜 어스 GT 라인 4륜
7인승 기본 기본 기본 기본 기본
6인승 +50만 - +50만 - -
6인승
스위블
180도 회전
- +100만 - +100만 +100만
6인승
릴렉션
- +250만 - +200만 +200만

3. EV9 기능 및 옵션

원격스마트주차, 디지털키, 해드업 디스플레이, 10 에어백
HDP 고속도록 자율주행 레벨3, 차간앞뒤거리, 차선이탈방지, 네이게이션 기반 크루즈 컨트롤
HDP 고속도록 자율주행 레벨3, 차간앞뒤거리, 차선이탈방지, 네이게이션 기반 크루즈 컨트롤

첨단운전보조장치

첨단운전자보조(ADAS):전방충돌방지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탑승자/교차로대향차/ 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 시 대향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진출입로),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주행보조 2(차로변경보조기능포함), 안전하차보조, 스티어링휠그립감지, 스티어링 휠 진동경고,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HDP 고속도로 부분 자유주행 레벨 3 - 핸들을 잡지 않아도 스스로 운행가능, 제한속도 있음, 사고 시 제조사 책임 X

HDP는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운전자에게 직접 운전하도록 요청할 수 있고 운전자는 항상 직접 운전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 필요합니다. 모든 물체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항상 직접 운전 가능한 상태를 유지 필요합니다. HDP는 작동 제한속도이내에서 동작하며, 주행환경에 따라 작동제한속도는 상이합니다. HDP가 해제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운전자는 전방 주시하며 항상 직접 운전 가능한 상태를 유지 필요합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작동도로, 주행환경, 차량상태 및 운전자의 상태 등의 정보로 작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EV9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대한민국 모든 아빠들이 주목하고 있는 자동차 EV9. 23년 6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옵션들을 포함하면 8천 중반부터 1억까지 봐야 될 것 같은데요. 패밀리카로 주로 사용되는 만큼 안정성과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감한 옵션 추가는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저라면 4륜 어스와 GT라인 두 가지 중 고민을 할 것 같습니다. GT라인 같은 경우 자율주행 레벨 3도 가능한데 720만 원이라는 금액이 조금 망설여지긴 합니다. EV9에 포함된 자율주행 레벨 3는 국산차 중 최초로 상용화 되는 것이긴 하지만, 부분적으로 운전자의 주의도 필요한 시스템이라 레벨 2.5라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은 이 자율주행 레벨 3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준다고 하니 나중에는 완벽한 자율주행 레벨 3을 경험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충분히 고려해서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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