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를 이끌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죠. 바로 테슬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테슬라의 인기가 어마어마한데요. 혹시 테슬라 구매를 생각하고 계시나요? 예비 테슬라 오너들이 모두 고민하는 부분인 FSD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Full Self Driving 완전 자율 주행
FSD이란? Full Self Driving의 뜻으로 테슬라의 자동차를 구매하면 추가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직역하면 완전 자율 주행을 뜻합니다.
FSD의 세부사항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테슬라가 주행합니다.
(고속도로 진입 및 진출, 자동 차선 변경, 차간 차선 유지, 스탑 앤 고 포함)
자동차선변경 - 방향키 조작 만으로 차선을 알아서 변경해 줍니다.
(업계에서 가장 성능이 좋다는 평이 많음.)
자동 주차 및 스마트 호출 - 직접 주차를 하지 않아도 터치 한 번으로 주차를 해주며, 일정 거리 내에서 주차된 차에 호출을 하면 운전자 앞까지 자동으로 도착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제어 (한국에서 불가)
도심 도로에서 자동 조향 (한국에서 불가)
테슬라를 사는 것이 아니라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는 것이라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 기능은 실제 오너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FSD는 오토파일럿 기술의 끝판왕으로 내비게이션 기반 목적지를 설정하면 목적지까지 직접 주행을 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제어나, 도심 도로에서 자동 조향 기능은 현재 한국에서 불가합니다. 테슬라 측에서도 아직까지는 운전자의 적극적인 주의가 필요하며, 더 많은 주행 데이터가 쌓여야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오토파일럿, 향상된 오토파일럿(EAP), 완전자율주행(FSD) 차이
기능 | 오토파일럿(기본) | 향상된 오토파일럿(EAP) | 완전자율주행(FSD) |
가격 | 차선유지 충돌방지 기본 크루즈 컨트롤 |
+452만 원 | +904만 원 |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 O | O | |
자동차선변경 | O | O | |
자동주차 | O | O | |
스마트 호출 | O | O | |
교통신호등, 표지판제어 | X | O(한국불가) | |
도심 도로에서 자동조향 | X | O(한국불가) |
어떠한 옵션도 추가하지 않을 때는 기본적인 오토파일럿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있는 차선유지, 전방 충돌 방지,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입니다.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은 향상된 오토파일럿으로 불리는 EAP 옵션입니다. 한국에서 불가한 2가지의 기능이 빠진 옵션으로 452만 원을 추가하면 2가지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FSD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FSD 말고 EAP를 구매하자.
현재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 기술을 따라갈 수 있는 자동차 업계는 거의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벤츠 EQS와 곧 출시될 예정인 EV9의 고속도로주행보조 시스템이 그나마 경쟁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실제 오너들은 인공지능기사가 대신 운전해 주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차선 변경이나 고속도로 진입 및 진출 시 그 성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FSD를 적용한 테슬라 모델들이 상용화되어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도로상황에 맞게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중이며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점점 향상되는 오토파일럿 기능은 많은 테슬라 오너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진정한 오토 파일럿을 경험하고 싶다면 현재는 EAP 옵션의 선택이 좋아 보입니다.
4. FSD 업그레이드 가능, 가격변동 이슈
추후 한국에서 FSD가 가능하게 되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고려해야 될 사항은 최근 미국에서 FSD의 가격이 한화 15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올랐는데, 한국도 오를 거라 예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450만 원 이상 들 수 있으니 결국 구매할 거면 미리 구매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5. 향상된 오토파일럿 기능은 구매할 가치가 있다.
개인적으로 FSD보단 EAP를 옵션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물론 뛰어난 기술을 가진 테슬라이지만 사람의 개입이 전혀 없는 완전 자율 주행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아래 링크 남겨드린 미국 실제 테슬라 오너도 FSD를 사용하지만 100% 자동차에 맡길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미국보다 좁고 복잡한 도로 환경을 가진 우리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 약간의 운전자의 개입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완전 자율 주행은 아직 시기상조이지만, 운전보조용으로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은 업계 최고 수준인 것은 확실합니다. 주행 시 높은 퀄리티의 운전보조시스템은 운전자의 편의성과 탑승자들의 안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아무쪼록 잘 판단하셔서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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